budtree
나를 조금만 더 완성해보는 날
budtree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77)
    • 💝 Computer Science (5)
      • OS (1)
      • Network (1)
      • Database (3)
    • 🐤 study (21)
      • kubernetes🕸️ (0)
      • Spring Boot🍃 (1)
      • JPA (2)
      • Infra (2)
      • HTML | CSS (3)
      • Java (6)
      • Kotlin (3)
      • etc (4)
    • 💻 Project (3)
      • memoir & diary 📚 (1)
      • class (0)
      • project (2)
    • 🔥 Problem Solving (38)
      • programmers (30)
      • SQL (8)
      • BOJ (0)
    • ✨ daily (10)
      • diary (5)
      • exercise (5)
      • travel (0)
      • review (0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HashMap
  • 개린이
  • 코딩테스트
  • 카카오코테
  • 코틀린
  • 자바
  • 카카오코딩테스트
  • pt
  • 코테
  • 프린이
  • kotlin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취업
  • Summer/Winter Coding
  • 월간코드챌린지
  • css
  • 헬린이
  • ArrayList
  • 피티
  • 서울대입구 헬스장
  • programmers
  • 헬스장
  • java
  • 카카오
  • 일기
  • 2018 KAKAO BLIND RECRUITMENT
  • 블랙멀티짐
  • 월간 코드 챌린지
  • 취업준비
  • 코린이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budtree

나를 조금만 더 완성해보는 날

[프로그래머스]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[1차] 다트 게임(Java)
🔥 Problem Solving/programmers

[프로그래머스]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[1차] 다트 게임(Java)

2022. 5. 19. 20:53

 

🔥

 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?language=java 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[1차] 다트 게임

 

programmers.co.kr

 

 

더보기
> 문제 보기

문제 설명

다트 게임
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 , 점수2 , 점수3 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
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 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입출력 예제

예제dartResultanswer설명
1 1S2D*3T 37 11 * 2 + 22 * 2 + 33
2 1D2S#10S 9 12 + 21 * (-1) + 101
3 1D2S0T 3 12 + 21 + 03
4 1S*2T*3S 23 11 * 2 * 2 + 23 * 2 + 31
5 1D#2S*3S 5 12 * (-1) * 2 + 21 * 2 + 31
6 1T2D3D# -4 13 + 22 + 32 * (-1)
7 1D2S3T* 59 12 + 21 * 2 + 33 * 2

 

 


 

🔥 [로직]

1. dartResult 변수를 char형 배열로 변환후 저장한다.(toCharArray)

 

2. 각 점수들을 담을 정수배열 numlist를 선언한 후  값을 하나씩 확인한다.

    2-1. 숫자인 경우 + 그 다음값이 0인경우

           => 10임을 의미, 10을 numlist에 넣어주고 카운트 증가

    2-2. 숫자인 경우

           => 0~9까지의 숫자를 의미, 해당 값을 numlist에 넣어주고 카운트 증가

    2-3. 문자인 경우 

           => 보너스 문자인 경우('S', 'D', 'T') : Math.pow를 사용해 각각 제곱, 세제곱해주기

           => 옵션인 경우('*', '#') : 이전 값이 없는 경우, 있는 경우를 나누어 각각 곱해주기

 

3. 최종 합 계산하기

 

🔥 [최종 코드]

import java.util.*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  char[] clist = dartResult.toCharArray();
        // System.out.println(dartResult.length());
        int cnt = 0;
        int[] numlist = new int[dartResult.length()];
        for(in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(); i++) {
            if(Character.isDigit(clist[i]) == true) {
                if(clist[i+1]=='0') {
                    numlist[cnt++] = 10;
                    i++;
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numlist[cnt++] = Character.getNumericValue(clist[i]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switch(clist[i]){
                    case 'S':
                        numlist[cnt-1] *= 1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case 'D':
                        numlist[cnt-1] = (int)Math.pow(numlist[cnt-1],2)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case 'T':
                        numlist[cnt-1] = (int)Math.pow(numlist[cnt-1],3)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case '#':
                        numlist[cnt-1] *= -1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case '*':
                        if(cnt-1 > 0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numlist[cnt-2] *= 2;
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    numlist[cnt-1] *= 2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for(int j = 0; j < dartResult.length(); j++) {
            answer += numlist[j];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 

🔥 [소감]

 

 


 

코테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코드에 미흡한 점이 많을 수 있습니다. 
부족한 점 피드백 주시면 앞으로의 포스팅에 반영하겠습니다!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:)
-budtree

'🔥 Problem Solving > programmer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프로그래머스] 나누어 떨어지는 숫자 배열(Java)  (0) 2022.05.22
[프로그래머스] 연습문제 같은 숫자는 싫어(Java)  (0) 2022.05.20
[프로그래머스]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[1차] 비밀지도(Java)  (0) 2022.05.18
[프로그래머스] 월간 코드 챌린지 시즌3 나머지가 1이 되는 수 찾기(Java)  (0) 2022.05.15
[프로그래머스] 위클리 챌린지 최소직사각형(Java)  (0) 2022.05.15
    '🔥 Problem Solving/programmer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[프로그래머스] 나누어 떨어지는 숫자 배열(Java)
    • [프로그래머스] 연습문제 같은 숫자는 싫어(Java)
    • [프로그래머스]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[1차] 비밀지도(Java)
    • [프로그래머스] 월간 코드 챌린지 시즌3 나머지가 1이 되는 수 찾기(Java)
    budtree
    budtree
    개발, 운동, 일상등의 글을 올립니다.

    티스토리툴바